기술자료연료_경유 탱크 수분은 왜 발생하는가?


가솔린 차량도 수분이 발생하지만 특히 경유 차량은 더욱 관리해야 할 부분이 연료탱크의 수분입니다.

디젤(경유)차량에 수분(물)은 왜 발생하는가??

군대에서 운전병으로 근무해 본 사람은 누구나 경험해 보았을 법한 얘기이지만 드럼통에서 기름을 뽑아서

차량에 주유를 합니다. 주유기가 설치되어 있어서 주유기로 주유를 하면 알 수 없지만 200리터짜리

드럼통에서 주유를 하면 나오는 기름의 상태를 볼수가 있습니다.

바닥으로 내려갈수록 오염된 기름이 많이 나옵니다.

농촌에서 농기계용 면세유를 사다가 집에서 직접 주유하는 분들도 경험이 있을 겁니다.

모든 연료 저장탱크에는 수분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수분이 발생하면 반드시 추가되는 현상이 미생물이 같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수분이 왜 발생할까요?

첫 번째로 경유는 원유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법적으로 0.02%라는 수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결로 현상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수분 발생 원인중의 하나로 연료탱크 내부와 외부의 온도 차이로 인하여 탱크 내부에 수분이 발생하게 됩니다.

세 번째는 유통과정 중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탱크로리로 연료를 유통하게 되는데 이 차량의 탱크를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탱크내의 수분이 다음 장소로

이동하게 되어 주유소나 최종 소비자에게까지 전달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수분이 발생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는가?

그럼 탱크내에 수분이 발생하면 내 차량이나 장비, 엔진에 어떤 문제를 초래할까요??

기본적으로는 연료필터가 이물질이나 수분을 필터링 합니다.


하지만 필터를 자주 교환하지 않으면 필터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고속으로 작업을 하거나 전부하(Full load) 상태에서 연료필터는 연료를  바이패스(Bypassl) 시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연료가 필터링 되지 않고 엔진으로 곧바로 공급됩니다.

엔진으로 공급된 수분은 관련 부품의 부식과 마모를 초래하게 됩니다.

연료관련 시스템(인젝터, 고압펌프, 커먼레일 등)은 부품의 윤활을 연료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연료에 수분이나  이물질이 함께 유입되면 연관부품의 급속한 마모를 가져오게 됩니다.


고가의 부품은 고장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나 환경적으로 이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1년에 2회, 여름이 오기 전과 겨울이 오기 전에 수분제거제를 연료탱크에 주입하면 탱크내의 수분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